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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

미국 Vanguard 콘덴서마이크 V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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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13 Tube Condenser Mic

 


 

리뷰를 작성한 George Petersen은 음향산업 잡지사인 ‘Front of House’의 에디터이자,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활동하고 있는 녹음 엔지니어입니다.

 

 

만약 제가 프로오디오 제조업체에 속해있었다면 저는 스튜디오용 마이크를 개발하는 것을 기피했을 것입니다. 이미 프로오디오 시장에는 훌륭한 콘덴서 마이크들이 많기 때문에 경쟁이 너무 치열하기 때문입니다. 어찌됐든 저는 많은 마이크를 가지고 있을 필요는 없다.”라는 신조가 있었습니다. 저와 맞는, 그리고 성능 좋은 단 몇 개의 마이크가 수십개의 마이크를 가지는 것보다 훨씬 낫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사실 Vanguard Audio Labs V13 마이크를 처음 봤을 때 호기심이 생겼습니다. Vanguard Audio Labs는 몇 명의 이름 있는 프로오디오 베테랑들이 만든 신생 프로오디오 제조회사인데, 이미 V13의 성능에 대해 들었기 때문입니다.

 

와인색의 몸통에 라지캡슐을 지닌 V13 120/240V의 전원을 공급하며, 셀렉터 노브, 쇼크마운트, 케이블과 이중보호를 위한 나무 상자까지 모두 V13 패키지 가방 안에 포장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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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13은 듀얼 캡슐과 9개의 변형 가능한 패턴을 가진 라지 다이어프램 콘덴서 마이크입니다. 마이크의 몸통은 10dB 패드를 위한 스위치로, 134dB에서 최대 SPL 처리 성능144dB이며, 부드러운 6dB/octave 커브 필터링과 125Hz의 코너 주파수를 자랑합니다. V13의 캡슐은 34mm의 다이어미터, 고작 3미크론 두께의 다이어프램입니다.

 

V13의 내면을 보겠습니다. 제작 품질은 견고해 보이고, 핏과 마감이 최고입니다. 출력 커넥터 근처의 베이스 플레이트는 내부 작동을 표시하기 위해 쉽게 풀립니다. 안을 들여다보면 몇 가지 놀라운 사실을 알 수 있는데, 보드 레이아웃은 짧은 신호 경로로 깨끗합니다. 이 전자 제품은 고급 Wima 캐패시터와 방대한 뮤-메탈 케이스에 장착된 맞춤형 트랜스포머를 포함하여 겨우 20개의 구성 요소로 미니멀리스트 접근 방식을 취합니다 V13에 사용되는 튜브 회로는 익숙한 구성처럼 보이지만, 일부 긴 플레이트 트리오드에 기반합니다. Vanguard는 정확한 튜브의 이름을 공개하지 않고 있으며, 단지 그것이 유럽 제조법이라고 말합니다.


VLSM 쇼크 마운트는 좁은 공간에서 마이크를 보다 효율적으로 액세스할 수 있도록 개방된 전방 디자인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 마운트는 매우 효율적으로, 후방 장착 패드 및 필터 스위치를 차단하지 않고 마이크를 매우 안전하게 고정하는 동시에, 외부 진동으로부터 마이크를 보호합니다. 장착 나사산은 다른 콘덴서 믹스와 함께 제공되는 일반적으로 사용 가능한 스위블 클램프와도 작동하며, 비좁은 분기에서 작업할 수 있는 다른 가능성을 열어 줍니다.


예상했던 대로, 마이크가 켜져 있는 동안 패드나 필터 스위치의 설정을 변경하면 펑하는 소리가 납니다. 하지만, 저는 극지 패턴 스위치에 대한 어떤 변화도 시끄럽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되어 기뻤습니다. 그것은 듣는 동안 소스로 "조정"하거나 A/B 비교를 하는 데 매우 좋습니다. 필터와 패드 스위치에는 모두 스위치 위치에 대한 레이스 확장 그래픽이 표시되어 있으며, 어두운 조명에서는 판독하기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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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부분의 튜브 기어와 마찬가지로 V13은 가동 후 열 평형에 도달하여 튜브가 안정되도록 하는 데 약간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20분 정도면 괜찮지만, V13 10분 표시에서 적어도 95% 이상이 되었습니다. 모든 종류의 악기와 목소리로 몇 달 동안 V13을 사용한 후, 몇 가지가 분명해졌습니다. 무엇보다도, 만약 여러분이 아주 편리한 초경량 반응의 마이크를 찾고 있다면, 여러분은 그것을 V13에서 찾을 수 없을 것입니다. V13의 소리는 말 그대로 가감되거나 꾸며지지 않은, 여러분이나 악기 본연의 맑고 밝은 소리입니다.

 

로우엔드에서 V13은 약 200Hz로 부드럽게 표시됩니다. 이 마이크는 원거리 마이크로 사용할 때 이상적으로 예민해 보이지만, 충분히 튼튼하기도 합니다. V13의 또 다른 멋진 점은 사용자들이 카디오이드의 슬럼프에서 벗어나도록 한다는 것입니다 


마이크의 오픈 그릴은 모든 근접 보컬 작업에 외부 팝필터를 필요로 합니다. 미드레인지에서는 2kHz ~ 8kHz 범위의 +1.5 ~ +2dB 범위에서 약간의 범프가 나타나는 것처럼 보이며, 이는 미세한 강조만 추가해도 충분합니다. 맨 위 끝은 10kHz에서 약 +4dB의 피치로 상당한 상승 고주파 부스트를 제공합니다. 이는 보컬이나 12줄 기타 또는 어쿠스틱 피아노와 같은 고조파 연주에 있어서 좋은 음색을 제공함과 동시에 바이올린이나 트럼펫으로 날카롭게 들릴 수 있습니다. 결론은, 마이크의 반응은 평평하지 않지만, 그에 소스를 조금 추가한 결과물은 훌륭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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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으로 V13을 사용하면서 저의 주된 실망을 말하자면, 제가 사용할 V13이 하나밖에 없었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899달러에 불과한 그것은 간단한 해결책의 문제입니다. 성능에 비해 너무 저렴하고 아름다운 V13 Vanguard Audio Labs의 엄청난 시작이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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