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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ttermaker 마스터링 리미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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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ttermaker Mastering Limiter

 


 

DAW 통합, 컬러 터치스크린 및 harmonics generator 발생기로, Bettermaker의 최신 프로세서는 단순한 리미터 그 이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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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오디오 제조업체들의 놀라운 제조기술에도 불구하고, 저는 종종 진정한혁신적신제품의 부족에 안타까워하고 있었습니다. 고맙게도 이것은 2004년에 설립된 녹음 스튜디오에서 성장한 영감을 주는 회사인 Bettermaker의 경우는 아닙니다. Bettermaker팀의 목적은 동료 엔지니어들에게 정말로 유용한 장비를 만드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그 장비를 만들기 위해 그들은 새로운 도구와 새로운 작업 방식으로 기꺼이 일을 진전시키려고 합니다.

 

Overview

이 회사의 흥미로운 제품은 Mastering Limiter입니다. Bettermaker의 다른 제품과 마찬가지로, DAW 플러그인을 통해 원격으로 작동할 수도 있는 디지털 제어 아날로그 장치입니다. 이 제품은 2U 19인치 랙마운트 가능한 섀시에 장착되어 있으며, 전면과 중앙에는 대형 컬러 스크린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이 섀시에서 여러분은 이미 이 제품이 '리미터' 이상의 것이라고 추측할 수 있습니다.

마스터링 리미터는 상당히 재래식이지만, 고성능 아날로그 리미터로서 스테레오 또는 미드사이드 모드에서 작동할 수 있는 최고의 옵션을 갖추고 있습니다. 리미터에 사용되는 게인-감소 요소는 고정비가 ∞:1이고 최대 감쇠가 20dB인 빠른 속도의 VCA입니다. 고정 임계값 설계이므로 제한 수준은 출력 수준 제어와 입력 수준 제어에 의한 게인 감소 양에 의해 결정됩니다. 어택과 릴리즈는 매뉴얼대로 작동하지만, programme-dependent 자동 릴리즈 모드가 있습니다. 모든 설정이 디지털 방식으로 제어되므로 정확하게 반복이 가능하므로 애플리케이션을 마스터하는데 이상적입니다.

지금까지는 평범했지만, Bettermaker의 리미터는 VCA 다음에 2단계 아날로그 클리핑 섹션을 추가함으로써 단순한 리미터의 능력을 넘어갑니다. 본질적으로, 클리퍼는 리미터에서 미끄러지는 모든 과도현상을 관리하여 정확하게 정의된 절대 피크 레벨을 보장합니다. 리미터와 클리퍼 사이의 상대적 힘의 균형은 리미터 어택 시간을 조정하여 효과적으로 제어합니다.

또한 리미터의 VCA를 우선시하는 것은 상당히 흥미로운 '컬러' 섹션으로, 다양한 토너 효과를 위해 hamonics 왜곡을 도입할 수 있습니다. 홀수 hamonics를 생성하는 것과 짝수 배음을 생성하는 두 개의 개별 harmonics generator가 있습니다. 두 가지 모두 독립적인 구동 및 레벨 컨트롤을 사용하여 hamonics 발생이 얼마나 풍부한지, 그리고 이러한 hamonics와 소스 신호가 어느 수준에서 믹스되는지 결정합니다. 흥미롭게도, 각 섹션에는 hamonics를 생성하기 위한 소스로 사용되는 입력 신호의 주파수 영역을 결정하는 자체 대역-통과 필터도 있습니다. 이를 통해 낮은 쪽 끝의 홀수 hamonics를 추가하여 진하게 만들 수 있지만, 높은 쪽 끝의 hamonics도 더 따뜻하고 달콤한 소리를 낼 수 있습니다. 제어 범위는 매우 미묘하고, 저는 이 섹션이 장치에 추가된 것에 매우 만족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모든 설비를 전면 패널에서 직접 제어할 수 있지만 기본 설정은 프리셋으로 저장 및 호출할 수 있으며, VST 2, VST 3(32-, 64-bit 모두)에서 사용할 수 있는 플러그인에서도 원격으로 작동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리콜이 편리할 뿐만 아니라 장치를 팔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랙에 고정할 수 있으며, 듣기 좋은 지점에서 매우 정확하게 작동합니다. 물론, 플러그인을 통해 원격으로 제어할 경우 DAW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장치의 기능을 자동화하여 창의적 가능성을 더욱 확장할 수 있습니다.

 

Technical

Mastering Limiter의 아날로그 신호 경로에는 Bettermaker의 핵심 정책에 따라 THAT Corporation의 밸런스 라인 수신기 및 드라이버, NE5532 op-amp, sealed relays 등의 고품질 구성 요소가 사용됩니다. 내부 선형 전원 공급기는 115 또는 230V AC 작동을 위해 구성할 수 있으며, 모든 것은 주로 표면 장착 구성 요소로 구성된 단일 대형 PCB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PCB 전반에 걸쳐 아날로그 및 디지털 회로를 위해 완전히 분리된 지상면이 유지되어, 두 섹션 간의 원치 않는 혼선 및 간섭을 방지합니다. 코어 리미터 회로는 고성능 블랙머 VCA THAT Corporation 4031 칩을 기반으로 합니다. 또한 디지털 파라미터 제어를 제공하는 아날로그 장치 AD5263 'digital potentiometer' 칩도 많이 발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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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치 후면에는 균형 잡힌(일반적으로 +4dBu) 라인 레벨 오디오 두 채널이 XLR을 통해 연결되며 장치는 최대 +21.5dBu를 수신하지만 최대 +23dBu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오디오 정밀도 시스템을 이용한 벤치 테스트를 실시하여 THD+N 수치는 0.07%(ref +4dBu)로 나타났으며, 신호 대 노이즈 비율은 약 94dB(ref +4dBu), 동적 a를 제공합니다. 주파수 응답은 15Hz ~ 50kHz(±0.1dB 한계)의 눈금자로, 7Hz에서는 -3dB 포인트, 80kHz를 훨씬 초과합니다. 10kHz에서의 크로스토크는 -80dB보다 좋습니다. 고조파 발생기는 매우 강력하며, 원하는 경우 대량의 왜곡이 감소될 수 있으며, 짝수 고조파도 물론 홀수 고조파보다 훨씬 덜 명백합니다. 드라이브 수준을 10-30% 정도로 낮게 유지한 다음 그 양을 조절하여 테스트합니다.

 

후면 패널의 유형 B(사각형) USB 소켓은 원격 컨트롤 플러그인 및 펌웨어 업데이트를 위한 컴퓨터에 대한 옵션 링크(USB 2.0 3.0과 호환)를 제공하며, 주 전원은 유비쿼터스 퓨즈 장착 IEC 입구에 연결됩니다.

매뉴얼에는 신호 경로를 보여주는 매우 유용한 블록 다이어그램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입력 신호는 미터링 및 SUM 노드에 대한 직접 피드로 네 가지 방식으로 분할되고, 다른 두 개는 짝수 및 홀수 고조파 제너레이터(각각 조절 가능한 대역 통과 필터를 통해). 이 두 고조파 발생기의 출력은 합산 노드에서 재결합되므로 고조파 내용이 리미터 섹션으로 들어가기 전에 필요한 입력 신호와 혼합될 수 있습니다.

리미터 섹션은 VCA와 소프트 클라이언트로 구성되지만, 이러한 레이터는 한 쌍의 미드사이드 매트릭스 사이에 끼워져 있어 이 다이내믹 프로세싱이 일반 스테레오 신호 또는 그에 상응하는 Mid-Side에 적용될 수 있습니다. 리미터와 클라이퍼 모두 앞에서 설명한 대로 임계값이 고정되지만, 클라이퍼 임계값은 리미터보다 3dB 더 높게 설정됩니다. 따라서 입력 레벨이 많을수록 제한 및 클리핑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이 클리퍼의 아이디어는 주로 리미터를 통과하는 짧은 과도현상을 포착하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리미터 섹션( M-S 매트릭스)의 출력은 하드 클라이언트를 통해(최종 피크 레벨 제어를 위해) 출력으로 라우팅되고 출력 신호의 분할은 다시 미터링으로 라우팅됩니다.


마스터링 리미터에 있는 모든 것은 32비트 마이크로 컨트롤러를 통해 관리되며, 펌웨어는 USB 연결을 통해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분명히 이들 장치 중 하나는 리미터의 VCA 작동을 전적으로 책임지고 다른 하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사전 설정 저장/호출, USB 연결 및 계량 기능을 담당합니다. 두 개의 마이크로 컨트롤러가 서로 전혀 무관한 일을 하고 있고 각각 자체 펌웨어를 가지고 있다는 것은 분명 당연한 일입니다. 펌웨어를 업데이트 하는 것은 매우 간단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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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CB의 오른쪽 하단 사분면에 있는 두 개의 큰 칩은 제어 마이크로 컨트롤러입니다. 중앙의 약간 위와 왼쪽인 VCA I/O 밸런스 라인 드라이버/수신기 아래에 위치하며, 이 위(왼쪽 위 모서리)는 바이패스 릴레이입니다. VCA 아래에 있는 대부분의 회로는 디지털 매개 변수 컨트롤과 관련이 있습니다.




 

Operation

전면 패널은 대형 터치스크린이 중앙을 차지하여 두 개의 대형 로터리 인코더 사이에 끼어 있는데, 믿을 수 없을 정도로 단순합니다. 왼쪽 큰 인코더 노브는 항상 입력 레벨을 조정하는 반면 오른쪽의 인코더 노브는 출력 레벨을 조정하는 데 기본값으로 사용됩니다(, 고조파 발생기 및 기타 여러 가지 사항을 설정하는 데도 사용됨). 다른 컨트롤은 전원 켜기/끄기 스위치, 장치를 우회하는 작은 버튼 및 일반적으로 어택 및 릴리즈 시간을 조정하는 작은 회전식 인코더 2개로 구성됩니다. 또한 푸시버튼 동작을 특징으로 하며, 거친 스크롤과 플립에 민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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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원이 켜지면 디스플레이는 입력 또는 출력 레벨에 대한 수평 막대 그래프(스팬닝 -36 ~ +3dBFS)와 피크 레벨에 대한 숫자 표시를 특징으로 합니다아래의 파란색 게인 감소 측정기는 8dB 범위를 나타내고, 두 번째 짧은 막대 그래프 측정기는 클리퍼의 동작을 나타냅니다(6dB 이상). 오른쪽에는 hamonics generator 설정이 표시됩니다.


미터 아래의 숫자 파라미터 상자 5개는 입력 레벨, 어택 시간(0.1 ~ 250밀리초), 릴리즈 시간(0.1 ~ 1.3), 출력 레벨을 제공하며, 디스플레이 하단에 있는 7개의 가상 버튼은 기본 설정 메뉴와 같은 다양한 설정 기능에 액세스합니다. 클리퍼가 활성화되면 어택 시간 매개변수가 제한과 클리핑 사이의 비율을 나타내는 'clipper' 값이 됩니다. 본질적으로, 작은 숫자는 빠른 어택 시간을 설정해서 리미터가 대부분의 작업을 하게 합니다. 큰 숫자는 더 많은 과도현상을 클리퍼로 통과하는 느린 어택 시간을 사용합니다. 값이 100%이면 VCA 제한 장치가 모두 비활성화됩니다.

행의 중간 버튼은 리미터/클라이언트 섹션에 대한 중간 사이드 매트릭스와 결합하며, 여기서 가운데 파라미터 상자를 통해 사이드 레벨을 ±8dB로 조정하여 스테레오 폭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또 다른 소프트 버튼은 파라미터 값을 기본 설정으로 재설정하고, 마지막 버튼은 메인 장치 구성 메뉴 페이지를 호출하며, 여기서 다른 작업 중 컬러 발생기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홀수 및 짝수 고조파 제너레이터는 각각 켜거나 끌 수 있으며, 해당 드라이브 레벨, 대역 통과 필터의 중심 주파수 및 기여량은 모두 P1, P2 및 출력 노브를 사용하여 조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고조파 발생기를 조정하면 리미터 섹션으로 들어가는 전체 신호 레벨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입력 노브는 필요에 따라 제한량을 조정할 수 있도록 활성 상태를 유지합니다.

현재 펌웨어에서 계량 옵션에는 31-밴드 RTA 스타일로 표시하거나 이동 가능한 주파수 커서가 있는 FFT 그래프로 표시할 수 있는 스펙트럼 분석기(FFT 레이블 표시)가 포함됩니다. 또한 3개의 헤드룸 모드와 4개의 다른 이동 코일계 에뮬레이션(PPM, 2가지 다른 스타일의 VU, 디지털 스케일 미터가 모두 포함된 K-meter 디스플레이 옵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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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성 메뉴를 통해 액세스되는 기타 기능에는 프리셋메모리 로드/저장(최대 399개의 장치 설정을 저장할 수 있으며 각 사전 설정의 디스플레이에 QWERTY 키보드가 표시), 디스플레이 밝기, 장치 미터링 번호 등이 있습니다. DAW미터와 정확하게 일치하도록 장치의 미터링을 보정할 수 있는 것은 매우 합리적인 생각이며(인터페이스 변환기 민감도 분산 고려) 프로세스는 매우 간단합니다 



Impressions

모든 Bettermaker 제품과 마찬가지로 마스터링 리미터도 우아하고 세련되어 보이고, 매우 견고하게 제작되었으며, 기본 모드에서 매우 깨끗하고 투명하게 들립니다. 모든 테스트를 위해, 저는 마스터링 리미터를 제 마스터링 콘솔의 아날로그 삽입 루프에 연결했고, 그것의 성능을 제가 자주 사용하는 다양한 DC2476 디지털 마스터링 프로세서와 비교했습니다. 제 경험에 따르면, 아날로그든 디지털이든 모든 리미터는 서로 다르게 들리고 통과하는 음악에 다르게 반응하기 때문에, 직접적인 비교를 하는 것은 종종 도움이 되기 보다는 오해의 소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문제는 리미터가 어떤 상황에서든 필요한 적절한 동적 제어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여부, 그리고 다양한 매개변수가 적절한 설정을 빠르고 쉽게 찾을 수 있는지 여부입니다.

이 질문들에 대한 답은 분명한 "!"입니다. 필요한 입력 수준과 어택 시간을 사용하여 필요한 피크 제어를 정확하게 수행하는 것이 매우 쉽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저는 보통 릴리즈 시간을 자동 모드로 남겨두었는데, 이 자동 모드는 출시 시간을 대부분 매우 훌륭하게 해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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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클리핑 옵션을 오랜 시간 연구했고, 그것들이 마스터링 리미터에 매우 잘 적용된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저는 많은 전문 엔지니어들이 선호하는 A-D 컨버터를 통해 약간의 가벼운 클리핑을 도입하기를 원한다는 것을 알고있습니다. 이 마스터링 리미터가 그를 잘 조합하여 훌륭한 소리를 내는데 도움을 줄 것이라 예상합니다.

미드사이드 모드에서 신호를 제한하고 자르는 기능은 주파수 선택 방식으로 접근했을 때보다는 약간 더 많은 것을 확장하는 옵션처럼 실제로 매우 유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제가 이 마스터링 리미터에서 정말 인상 깊었던 중 딱 한 가지 특성의 이름만을 말해야 한다면, 그것은 의심할 여지 없이 컬러 섹션이 될 것입니다. 약간의 포화 상태 왜곡에서 변화는 믹스에서는 놀라울 수도 있지만, 여기에서 제공되는 제어 수준은 탁월합니다. 대부분의 왜곡 성분을 생성하는 스펙트럼 영역을 '조정'하고 그 구성 요소의 강도를 조합하면 매우 강력하고 창의적인 도구를 만들 수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저는 Marek Walaszek Bettermaker의 팀이 정말 흥미롭고 강력하며 창의적인 도구인 마스터링 리미터를 고안해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 멋진 하드웨어 프로세서에 투자하고자 하는 사람이 있다면 그게 누구더라도 강력히 추천할 것입니다.





* 리뷰 원문: https://www.soundonsound.com/reviews/bettermaker-mastering-limi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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