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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님 댁에 AI 놔드릴까 삼성 이 꿈꾸는 AI 라이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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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폰16에 챗GPT 활용 AI 기능 탑재 가능성LG이노텍비에이치 들썩 인터플렉스덕산네오룩스 급등 AI 소극적이란 평가 있었다.
iOS 생성형 AI 학습에 유리메모리 탑재 증가삼성전자SK하이닉스도 AI 아이폰 수혜주오픈AI가 챗GPT의 새로운 버전을 공개하자 애플 테마주들이 들썩였습니다. 차기 아이폰 시리즈에 탑재될 인공지능 기능이 이번에 새로 나온 챗GPT-4o를 통해 구동될 것으로 예상되면서다. 증권가에선 챗GPT-4o의 최대 수혜주가 애플이 될 것이란 전망도 나옵니다. 15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전날 LG이노텍은 9000원 오른 24만2500원에 비에이치는 950원 상승한 2만3900원에 각각 거래를 마쳤습니다. 이외에도 애플 테마주로 꼽히는 인터플렉스 덕산네오룩스 도 급등했습니다. 챗GPT-4o 애플 음성비서 시리에 탑재 가능성오픈AI가 챗GPT-4o를 지난 13일 공개한 영향으로 풀이됩니다. 이영진 삼성증권 연구원은 챗GPT-4o의 공개로 인한 최대 수혜주는 애플이 될 가능성이 높다며 GPT-4o가 애플의 음성비서 프로그램 시리 에 탑재될 이 높기 때문이라고 말했습니다. 실제 GPT-4o가 공개된 날 뉴욕증시에서 애플은 1. 76 상승한 반면 오픈AI의 대주주인 마이크로소프트는 0. 25 하락했습니다. 챗GPT-4o의 공개 하루 전인 지난 12일에는 애플이 차기 모바일 운영체제 iOS에 챗GPT 기능을 탑재하기 위해 오픈AI와 최종 계약을 추진하고 있다는 소식 다음달 열리는 세계개발자컨퍼런스 2024 행사에서 챗GPT가 적용된 시리가 공개될 예정이라는 소식이 각각 외신을 통해 전해진 바 있습니다. 이전까지 애플은 AI 기능 탑재에 소극적이라는 평가를 받아왔습니다. 뒤늦게 AI 기능 개발에 나섰지만 선발 주자를 추월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김광수 이베스트투자증권 연구원은 애플은 독립된 iOS를 직접 통제할 수 있고 방대한 사용자를 통해 이미 확보된 개인화 데이터의 활용 여지가 상대적으로 높을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생성형 AI를 학습시키기 위한 양질의 데이터 확보에 유리하다는 것입니다. AI에 소극적이라는 평가도 잘못됐다는 지적입니다. 김 연구원은 애플은 2017년부터 현재까지 28개 AI 스타트업을 인수했고 20부터는 구글에서 36명 이상의 AI 엔지니어를 영입해 스위스 취히리에서 생성형 AI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AI 탑재 아이폰16 판매량 증가 기대돼삼성전자도 수혜주차기 아이폰 시리즈에 AI 기능이 탑재되면 판매량이 확대될 것으로 점쳐집니다. 이영진 연구원은 스마트폰에 탑재된 고도화된 AI 기능은 그 자체로 중국 로컬업체들의 스마트폰과의 차별화 요인이라며 실시간 음성인식 비서는 모바일 기기와 결합됐을 때 파급력이 더욱 크다고 말했습니다. 이미 아이폰16 시리즈 생산을 위한 부품 발주가 작년 대비 늘어난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김동원 KB증권 연구원은 올해 아이폰16 시리즈용 유기발광다이오드 패널 주문량 추정치는 작년 대비 14 증가한 2000만대 분량이라며 이중 고부가 모델인 프로와 프로맥스용 패널 주문량은 8000만대로 전체의 67 를 차지한다고 말했습니다. 국내 증시에서 아이폰 판매량 증가의 수혜주로 가장 유명한 종목은 LG이노텍입니다. 아이폰 고가 모델인 프로와 프로맥스에 들어가는 카메라모듈을 독점 공급하고 있습니다. 비에이치는 아이폰과 아이패드에 들어가는 디스플레이용 인쇄회로기판 를 만들고 있습니다. 메모리반도체 업체인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다중적층세라믹콘덴서 를 만드는 삼성전기의 수혜도 예상됐습니다. 김 연구원은 아이폰16 시리즈의 경우 AI 구현을 위해 메모리 탑재량 증가 반도체 기판의 성능 상향 고부가 MLCC의 대당 탑재량 증가 등이 필수라고 설명했습니다.
패밀리케어 서비스 6월 출시스마트싱스로 원격 제어가족구성별 시나리오 구상 세상 편한 AI 라이프 목표어머니가 오늘 아침에 약도 안 챙겨 드시고 24시간 동안 냉장고도 한 번 열지 않으셨네. 로봇청소기로 뭐하고 계신지 확인해볼까삼성전자가 준비하고 있는 AI 패밀리 케어 서비스 가 만들어 낼 가까운 미래의 모습입니다. 삼성전자는 지난 14일 수원사업장 디지털시티에 위치한 CXMDE 센터에서 AI 라이프 솔루션을 소개하고 AI 패밀리 케어 서비스 출시 계획을 밝혔습니다. 앱으로 부모님 건강관리 원격 효도 시대패밀리 케어는 디지털 환경에 익숙하지 않고 가족의 지원이 필요한 부모님을 위해 개발한 서비스다. 부모님의 TV 냉장고 정수기 인덕션 스마트폰의 사용 여부를 최대 5명의 가족이 스마트싱스로 확인해 원격으로 가전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부모님과 멀리 떨어져 지내는 자녀도 몸이 불편한 부모님을 세심하게 보살필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알림 여부는 개인이 설정할 수 있어 가족에게 감출 것은 감추고 꼭 필요한 정보만 공개할 수 있습니다. 임성택 삼성전자 한국총괄 부사장은 앞으로 다양한 AI 제품과 솔루션을 지속 선보이며 국내 시장에서 삼성전자의 AI 리더십을 더욱 확고히 할 것이라며 나이가 많으신 시니어를 돕는 패밀리 케어 가 그 첫걸음이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날 삼성전자는 패밀리 케어 서비스가 적용된 스마트홈 환경을 시연했습니다. 미리 설정해 놓은 약 먹는 시간에 맞춰 스피커가 음성으로 알려주고 조명의 색이 바뀌었습니다. 정수기는 약 복용 시간에 맞춰 최적화된 물 양과 온도를 맞춰준다. 부모님의 이상 활동을 감지해 알림을 제공하는 기능도 보여줬습니다. 보호자가 미리 설정한 시간 동안 냉장고나 정수기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 보호자에게 알림이 간다.
패밀리 케어 서비스는 오는 6월 삼성전자 통합 연결 플랫폼인 스마트싱스 에 탑재될 예정입니다. 기본적으로 삼성 생태계 내 제품에서 활용 가능하지만 향후 제품으로의 확장도 기대됩니다. 허태영 삼성전자 상무는 타사 기기와의 연동 여부에 대한 질문에 기본적으로 많은 제품 파트너와 연계돼 서비스를 하지만 특히 삼성 제품을 쓰면 다른 제품과 다른 서비스를 느낄 수 있다고 선을 그었습니다. 그러면서도 삼성은 HCA 선도업체로 최대한 많은 제품을 연결하려 노력하고 있다며 아직 초기 단계라 그렇겠지만 점점 시간이 지나면 각 제조사에서 연결 가능한 제품이 늘어날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여기 더해 10월부터는 로봇청소기의 카메라를 활용한 활동 알림 서비스도 도입할 계획입니다. 부모님이 갑작스럽게 쓰러졌을 때 스마트워치 등 웨어러블 기기가 이를 감지하면 로봇청소기가 이동해 현재 상황을 살펴보고 대처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다. 허 상무는 현재는 로봇청소기 위치를 정해서 모니터링 할 수 있는데 앞으로는 웨어러블을 통해 사람이 쓰러진 것을 로봇청소기가 인지하고 집중적으로 보여주는 기능을 도입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AI로 고객 경험 키운다이는 패밀리 케어 서비스 중 시니어 케어의 사례다. 삼성전자는 시니어를 포함해 신혼부부 영유아 가구 1인 가구까지 총 12개의 AI 시나리오를 구성했습니다.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최적의 AI 제품 패키지를 구성할 수 있는 솔루션도 제공합니다. 예를 들면 영유아 가구에게는 우리 가족을 위해 아이들과 함께 사는 AI라이프 를 제안하는 식입니다. 이날 시연에서는 두 아이의 부모가 스마트싱스를 통해 아이를 케어하는 시나리오도 볼 수 있었습니다. 부모가 외출 중에 아이 혼자 집에 도착해 문을 열면 미리 설정해놓은 설정에 따라 커튼이 자동으로 걷어지며 전등과 에어컨이 켜졌습니다.
스피커 뮤직프레임 에서는 아이에게 남겨 놓은 음성 메시지가 흘러나왔습니다. 이처럼 삼성전자는 AI 시대를 맞아 모바일부터 TV 가전까지 사용자 AI 시나리오에 대한 연구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그 중심에는 CXI 랩 이 있습니다. CXI 랩은 지난 2022년 수원사업장 DX연구동에 개관했습니다. 소비자의 생활 패턴과 연결된 제품 간 사용성을 분석연구하기 위한 공간입니다. 1700평 규모의 공간은 고객의 실제 생활 환경과 유사하게 조성돼 있습니다. 멀티 디바이스 경험을 연구하기 위해 스마트싱스로 연결돼 있는 제품만 약 3000개에 달합니다. 이날 김현정 삼성전자 CX그룹장은 지난 20년간 수많은 가전 제품과 가사 돕는 기능 출시됐지만 실제 가사노동은 약 10분 감소하는데 그쳤다며 삼성전자가 이를 해결하기 위해 찾은 답은 알아서 였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고객도 모르는 사이 이해하고 학습해 필요한 시간에 알아서 작동해주는 AI라면 고마울 것이라며 삼성의 AI는 고객의 시간 수고 걱정을 알아서 줄여주고 소중한 나와 가족 삶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라고 부연했습니다. 삼성전자가 이러한 노력을 통해 고객에게 제공하고자 하는 것은 세상 편한 AI 라이프 다. 김 그룹장은 시나리오를 더 연구해 고객과 소통하면 이것이 누적돼 세상 편한 AI 라이프가 될 것이라며 이것이 우리의 비전이고 꿈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연결 경험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스마트싱스 서비스 개선도 지속합니다. 먼저 스마트싱스에 제품을 연결하기 어렵다는 고객 불만을 개선하기 위해 올해 안으로 자동 등록이 가능하도록 할 예정입니다.
포다이버스 삼성 계정으로 제품을 구매하면 배송 정보나 기기 정보 등이 스마트싱스에 전달돼 집에 기기를 설치하는 순간 기기 등록이 자동으로 되는 식입니다. 이보나 DA사업부 상무는 QR코드 등 삼성 계정을 통하지 않아도 편리하게 연결하는 것도 고민 중이라며 여러 방법을 통해 소비자들이 쉽게 스마트싱스에 연결하는 방법을 고안하고 지속 개선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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