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튜브 콘덴서 마이크 V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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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anguard Audio Labs V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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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anguard Audio Labs는 미국 캘리포니아 Upland에 기반을 둔 작은 회사로, 오랜 세월동안 가성비 좋은 튜브 마이크를 개발해왔습니다.

 

V13은 커스텀 캡슐, 하이앤드 회로구성, dualtriode tube, custom output transformer 기능을 내장한 후 광택이 나는 피노 누아 마감을 입은 라지 다이아프램 튜브 콘덴서 마이크입니다. 마이크의 바디는 패드, LF roll-off 스위치 그리고 커버된 케이블이 9가지 포지션의 polar-pattern 스위치로 파워 서플라이에 연결됩니다


이는 VLSM shock mount에 장착되는데, 마이크를 진동으로부터 안전하고 확실하게 고정해줍니다. V13의 키트에는 마이크를 알맞게 보관할 수 있는 나무상자도 함께 들어있습니다. 마이크 전면의 작은 뱃지부터, 작업중인 튜브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후면의 X모양 cutout까지, Vanguard는 마이크의 부품에서부터 키트를 제작할 때 작은 것에도 많은 주의를 기울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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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13과 함께한 저의 첫 녹음은 New District라는 보이밴드의 보컬녹음 이였습니다. 카디오이드 패턴은 분명 풍부했지만, 아직 밝지는 않았습니다. 제가 omnidirectional을 위해 polar-pattern selector을 한 두번 클릭하자, 마이크의 소리는 좀 더 밝아졌고, 가벼워졌습니다. 베이스 롤오프를 해서 톤을 바꾸지만, 패턴을 옴니로 바꾸면 효과가 좋습니다. 이는 보컬녹음에 아주 훌륭합니다. 보컬의 EQ는 제가 필요한 만큼의 선명하고 밝은 소리를 냈습니다.


V13의 헤드그릴은 일반 마이크처럼 3중 레이어된 철망이 아닙니다. 그래서 보다 투명하고 자연스러운 소리를 내는 것 같습니다. 저는 녹음을 할 때 팝필터를 잘 사용하지 않는 편입니다. 그대신 보컬리스트들과 함께 마이크의 배치 등에 조금 더 신경을 쓰는데, V13을 사용할 때는 팝필터를 함께 사용하곤 합니다. V13의 헤드그릴은 오픈형이기 때문에 미드레인지, 특히 200~400Hz에서 주파수 범위가 다소 혼잡해질 수도 있습니다. 물론 이 문제는 믹싱 과정에서 EQ가 아주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지만, 완벽히 준비된 상태로 녹음하는 것을 지향하는 분들은 팝필터와 함께 사용하길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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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후 V13 R&B에서 은은한 트럼펫 연주에도 아주 잘 어울렸습니다. V13의 성능은 U47 스타일의 튜브 마이크나, TLM 170 R FET등의 훨씬 값비싼 마이크들의 성능을 아주 쉽게 능가합니다. 음색은 풍부하고 풍성하면서, 길고 자연스럽습니다. 악기녹음에 있어서도 V13은 피아노와 어쿠스틱에도 환상적일 것이고, 크고 자연스럽고 높지 않은 소리가 날 때 거의 모든 형태의 드럼 녹음에도 완벽하게 어울릴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저는, V13의 오픈형 헤드그릴, 아주 얇은 다이아프램, 고성능의 전자기술, 이 세 가지가 V13의 성능을최대로 끌어올렸다고 생각합니다. 가격에 비하면 놀라울 정도로 뛰어난 성능입니다. Vanguard에서 새 마이크를 출시할 예정이라는데, 무척 기대가 되는 바입니다



* 리뷰 원문: https://vanguardaudiolabs.com/wp-content/uploads/2017/05/TapeOp_VanguardReview.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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