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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i Audio Three Loudspeaker review _ by Phil Wa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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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엠에스솔루션입니다 :)

얼마전 대표님께서도 Kii Three에 관한 좋은 리뷰를 남겨주셨는데, 재미있는 리뷰를 발견하여 올려봅니다. Kii 스피커에 관심을 갖고계신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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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습니다. Kii Three는 무척 고가입니다.
그렇지만 Kii Three는 이 세상 최고의 Loudspeaker가 될것입니다!”



당신은 아마 Kii Audio가 누구이고 그 회사가 어디서 나왔는지 궁금할 것입니다.

Kii Audio는 독일에 기반을 둔 고품격 프로오디오 회사입니다.

특히, 최고 기술 책임자는 브루노 푸츠입니다.


브루노의 유명세에 대한 주된 이유는, 그가 현재 수많은 고급 액티브 스피커와 앰프에서 발견되는 Hypex NCore Class D 앰프 기술을 개발했다는 것입니다. 브루노의 동료들은 모두 프로 오디오 분야에서 유사한 경력을 가지고 있으며, Digidesign, TC Electronic, GRIMM오디오 및 SSL과 같은 회사에서 수석 엔지니어로 있었습니다. 따라서 Kii Audio의 크루들은 오디오 전문성이 부족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그들의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최고의 제품을 만들어냈고, Kii Three는 확실히 완벽한 완성품입니다.


하지만 당신의 예산이 넉넉하지 않다면, Kii Three는 아마도 미래의 희망사항으로 남을 것 같다는 안 좋은 소식을 들려드리겠습니다. 

영국 소매가는 페어당 약 10,000파운드이며, 다른 고급 Nearfield 모니터와 같은 사이즈입니다. 그러나 Kii Three는, 그만한 가치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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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orn Three


Kii Three는 최소형의 근거리 모니터는 아니지만, 거대하지도 않습니다.

치수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잠재성이 있는 경우 깊이는 40cm이며, 이는 후면 벽에서 제안하는 최소 8cm의 위치 결정과 결합할 경우 모니터가 선반에서 분리되어야 함을 의미합니다. Kii Three도 무게가 15kg이 나가기 때문에 상당히 튼튼한 선반이 필요할 겁니다. Kii를 최고로 멋진 선반 위에 설치하는 것이 제 작업대의 어느 한쪽에 설치하는 것과 거의 비슷하지만, Kii Three를 위해 특별제작된 Kii stand가 있습니다.


Kii Three 패널 설명을 해보겠습니다.


로우-리드 코너에 위치한 패널은 아날로그와 AES-3디지털 사이에서 전환 가능한 단일 XLR입력을 제공합니다(디지털 형식의 경우 두 개의 스피커가 Cat5 링크 케이블에 의해 연결되어 있음). 입력 소켓의 다운 스트림은 각각 250W정격의 A-D변환, DSP, D-A(모두 192kHz로 실행됨)및 6개의 NCore클래스-D파워 앰프입니다. 인클로저는 내부 틈새 및 피팅이 내장된 사출 성형 폴리우레탄 구조물 '스티로폼'으로 두 반쪽으로 제작됩니다. 두 반쪽을 접착한 다음 페인트 칠을 하고 드라이버를 장착하고, 마지막으로 알루미늄 패널(전자 부품 모듈이 장착된 위치)을 부착합니다.

Kii Three는 전원 버튼이나 대기 버튼이 없지만 신호에 반응하여 자동으로 켜집니다.




As Three As The Wind Blows


Kii Three의 가장 일반적인 측면은 아마도 110mg의 MF 드라이버와 25mm의 HF드라이버를 전면 패널에 수직으로 배열한 점일 것입니다. 이 드라이버는 브러시 처리된 알루미늄 패널로 구성되어 있어 로고와 표시등 LED에 대한 보호 기능도 제공합니다. 앞에 장착된 두 드라이버는 모두 그릴 뒤에 위치하기 때문에 제조 업체 또는 다이어프램 물질에 의한 ID설정이 쉽지 않습니다. 브루노는 특히 스테레오 분야에서 특정 유형의 드라이버나 트위터 물질에 대한 편견을 유발하는 경향이 있다는 이유로 드라이버의 공학적 세부 사항을 공개하는 것을 꺼립니다. 그는 문제를 이렇게 설명합니다. "부품에 대한 지식이, 설계의 건전성을 판단하기 위해 즉각적인 전문 지식을 부여한다는 것이 바로 망상". 제 생각에 그것은 타당한 주장인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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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i Three가 전면 패널에서 상대적으로 틀에 박힌 듯 보인다면, 그것은 사물들이 이상한 영역으로 표류하는 측면과 후방에 있습니다. 우선, 각 캐비닛 측면에서 무거운 반경의 전면 가장자리 바로 뒤는 140mm직경의 LF드라이버가 있으며, 후면 패널에는 동일한 장치의 또 다른 쌍이 있습니다. 측면 및 후면 드라이버는 그릴때문에 가려져 있지 않으며, 손톱이 있는 부드러운 탭을 보면 구형 단면 다이아 프램이 금속으로 되어 있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대부분은 알루미늄). 측면에 장착된 LF드라이버가 근거리 모니터에 전혀 없는 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 Barefoot MM35에는, Avantone Abbey와 유사한 드라이버 배치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Kii Three가 쌍둥이처럼 탑재한 LF드라이버를 사용하는 것은 흔치 않은 일이며, 독특하게도 이들 세 드라이버가 미지의 세계로 뛰어드는 것은 바로 이들 때문입니다.


Kii는 그들의 모든 드라이버가 어떻게 통합되는지, 그리고 어떻게 통합된 결과가 50Hz정도까지 카디오이드 방사선을 발생시키는지에 대해 정확하게 설명하지 못합니다. 하지만 이 방법이 효과가 있다는 것은 의심할 여지가 없습니다. 도표 1에는 Fuzz Measure를 사용하여 측정한 축 및 40도 수평 축 주파수 응답 곡선이 나와 있습니다. 최저 200Hz(내 스튜디오 공간의 합리적인 측정 정확도 한계)에도 축에서 3dB감소가 있습니다.


짐작컨대, 측면과 후면에 LF드라이버 간의 물리적 거리의 조합이 DSP를 통해 구현된 타임 딜레이와 폭 넓은 음향 캔슬링 축과 리버스 방향, 그리고 구조적 간섭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실제로 Kii의 성취도는 '말보다 행동이 더 쉬운' 범주에 들어간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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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0Hz LF부터 MF교차까지, LF드라이버가 상당 정도 중첩되어 있으며, 최대 약 700Hz가 구성되어 있어 운영 대역 하단에 있는 MF의 자연스런 넓은 분산을 좁힙니다. 하지만 Kii Three는 주파수가 증가함에 따라 다른 moving coil 스피커 라인을 따라 작동하며, 본질적으로 카디오이드 분산 패턴을 지향하기 때문에 수백 Hz 이상 필요하지 않습니다. MF드라이버는 비교적 낮은 2kHz에서 기존 4차 크로스오버 필터를 통해 HF드라이버에 전달합니다. Geithain RL944K는 전적으로 수동적인 카디오이드 기법으로 어떠한 분산 조정도 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Kii Three는 후면 및 측면에 장착된 LF드라이버의 레벨 및 타임 딜레이를 수정하여 저주파 레벨 및 분산 제어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다양한 설치 및 음향 환경에 맞춰 성능을 미세 조정합니다. 후방 연결 패널의 경계트림 포트는 범위의 한쪽 끝에 '프리'가, 다른 쪽 끝에 '코너'가 있습니다. 그리고 예, 적절하게 조정된 Kii는 그들의 모니터가 방의 구석 쪽으로 설치되어 있다는 생각에 편안해 합니다. 한쪽은 코너에, 다른 한쪽은 벽에 배치. 프리와 코너 사이에는 16단계가 있으며, 이 단계에서 주로 사용하는 Wall 설정은 범위의 중간으로 이동합니다. 후면 패널의 윤곽선 트림 포트는 300Hz, 3kHz 및 10kHz의 cut 및 부스트 옵션을 기반으로 16개의 EQ곡선을 제공합니다.




As Three As The Glass Gro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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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ii는 너무 많은 기술적 세부 사항을 공개하기를 꺼려 하지만, Kii Three에 사용된 일부 다른 기법들은 제품 이면의 철학 및 엔지니어링 기술에 대해 기꺼이 이야기했습니다. 


예를 들어, 모니터를 처음 받았을 때 LF드라이버 4개 모두가 공유 캐비닛에 의해 로드되었다는 것을 발견하고 약간 놀랐습니다. 저는 브루노에게 이것에 대해 물었고, 그는 인클로저 내의 4개의 별개의 밀폐된 구획에 설계와 제조에 문제가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래서 그는 하나의 공유 엔클로저를 사용하여 전체 DSP내의 결과적인 드라이버 혼선을 모델링하고 보상하기로 결정했습니다.



Kii Three의 모든 아이디어들은, 브루노의 생각뿐만이 아니라 1989년 에섹스 대학의 말콤 호스포드 박사가 오디오 신문에 발표한 아이디어 입니다. 이 기술은 '전류 구동'이라는 이름으로 진행되며, 작은 저항을 드라이버와 직렬로 배치하고, 이 저항을 통과하여 측정된 전압(driver voice coil을 통해 흐르는 전류에 비례)을 피드백 신호로 사용합니다. 일반적인 배열에서 앰프는 출력 전압이 입력 전압을 따르도록 하는 데 필요한 모든 양의 전류를 공급합니다. 하지만 전류 드라이브 앰프는 입력 전압을 측정된 출력 전류와 비교하여 출력전압이 추적되도록 조정합니다. 따라서 이제 출력 전류는 부하가 아닌 입력 전압에만 의존합니다. 앰프는 출력 전류가 입력 전압을 추적하는 데 필요한 전압을 공급합니다. 현재 드라이브의 주된 장점은 왜곡을 상당히 줄이는 것이며, 특히 드라이버의 마그넷/보이스 코일 시스템의 비선형성에 기인한 것입니다.



License to Kii


제가 이 모든 기술이 어떻게 들리는지 설명하기 전에, Kii Three의 두가지 최종 요소를 다루어야 합니다. 첫째, 분산 제어와 함께 DSP는 Kii Three의 폭 넓은 위상 응답과 동등하게 사용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저주파 정렬과 교차 필터에 내재된 지연이 보정됩니다. 둘째, 저주파 오버로드 제한 기능을 통합하여 '전방을 주시' 하고, 드라이버의 전력 제어 한계에 도달할 가능성이 있는 경우 신호 대역 폭을 미묘하게 조정합니다(전면 패널 LED에 의해 LF제한이 표시됨). 하지만, 이것은 결과가 따르는 우주이기때문에, 이러한 특징들은 오직 시스템에 지연 시간을 추가함으로써 구현될 수 있습니다. 표준 작동 모드에서는 지연 시간이 90ms이며, 물론 Kii Three를 트랙킹 모니터로 사용하기에는 너무 깁니다.


그러나 후면 패널 재설정 버튼을 빠르게 눌렀다 놓으면 Kii Three가 low latency 모드로 전환됩니다.


Low latency 모드에서는 LF오버로드 제한의 사각형 요소를 비활성화하고 시스템 위상 보정 기능을 해제하여 인/아웃 딜레이를 완벽하게 사용할 수 있는 1ms가 되게 합니다. 그것은 흥미로운 경험을 만들어 냅니다. LF오버로드 보호 기능의 변화가 제가 듣는 중간 수준에서 들릴지는 매우 의심스럽습니다.

하지만 위상 변화에 대한 반응은 명확하게 들립니다. 모니터는 짧은 low latency 모드에서 약간의 이미지 기능과 전체적인 정밀도를 잃기 때문에 '함께' 하는 소리가 약간 줄어듭니다. 그러나, 다음 문단에서 분명히 나타나듯이, 이 약간의 성능 손실은 모두 상대적인 것입니다.




Rockin’In The Three World


자, 여러분이 기다려 온 그 순간에 대해 말하자면, Kii Three는 어떻게 작동을 할까요?

저는 이 리뷰를, 한 줄로 단순히 제가 들어 본 가장 훌륭한 스피커들 중 하나이자, 의심할 여지없이 제가 집에서 사용하는 특권과 즐거움이라고 쓰면서 끝낼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보다 더 자세한 걸 원할 거라고 생각합니다.



* XLR입력은 아날로그 또는 AE-3디지털 신호를 수용할 수 있고,

후자의 경우, 스피커는 Cat5케이블과 함께 연결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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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우리가 스피커로 기본적으로 설명하고 모니터의 기본 주파수 응답의 능력에 대한 판단을 내리는 전통적인 주관적 분석은, Kii Three와 다소 관련이 없습니다. 소리가 너무 맑아서 근본적으로 믿을 만한 오디오를만들어 내서 '멍청하다' 또는 '밝다'는 생각은 다소 불필요해 보입니다. 수십년에 걸친 스피커 평가를 완전히부인할 수는 없으며, Kii Three는 거의 만족스러울 정도로 중립적인 균형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이 지정할 수 있는 한 가장 넓은 대역 폭을 잊어 버리세요. 물론 유사한 수준의 명확성과 세부 정보를 표시할 수 있는 다른 모니터도 있지만, 이러한 모니터는 대부분 대역 폭의 특정 부분에 걸쳐 표시됩니다. 예를 들어 중간급 모니터의 성능이 그다지 우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Kii Three는 20Hz부터 가청대역폭을 넘어서는 예외적인 경우가 매우 드문 Beast에요!


이 Kii Three가 명시적으로 말하는 바와 같이, 헤드폰을 잘 듣는 성격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를 사용할 때의 불편함을 제거하고 나서 '머리속' 효과를 대체하십시오. 특히, 제 자신이 Kii Three내에서 목소리를 내는 것에 완전히 매료되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그것을 통해 그 공연이 얼마나 훌륭했으며, 그 후에 어떻게 대우 받았는지를 무자비하게 드러내죠. 전에 전혀 알아채지 못 했던 성능 특성, 마이크 캐릭터, 룸 사운드, 압축효과, 역 반사 및 지연 기법과 피치콜렉션 아티팩트가 아주 명백했습니다.


Kii Three의 performance가 던지는 가장 큰 질문은, “왜 그럴까?” 하는 것 같아요. 

왜 이렇게 잘 작동하는 거죠? 자, Kii 안에는 의심할 여지 없이 몇 가지 고급 DSP와 기존의 전기 음향 공학이 있고, 그것의 부품과 construction은 매우 높은 품질을 자랑하지만, 저는 그 충격을 완화시켜 줄 거라고 생각해요. 후방 방사선을 억제함에 있어 Kii는 청취 환경을 매우 다르게 구동합니다. 대부분의 룸과 모니터 조합에서 첫 번째이고, 가장 파괴적인 반사는 스피커 뒤에 있는 벽에서 나옵니다. 이것은 일반적으로 직접적인 소리에 대한 도착 시간과 관련하여 가장 가까운 반사이며 주파수 응답 면에서 가장 왜곡이 심합니다. 그러나 Kii Three는 그 반사가 크게 억제되어 큰 차이를 만듭니다. 여러분은 직접적인 소리와 반응에 의해 방해 받는 첫 번째 반사되는 소리보다는, 오히려 스피커의 직접적인 소리를 듣게 될 것입니다.

단순하게 말해서, 넓은 대역이 분산되어 있다는 것은 이 공간이 스피커의 소리에 미치는 영향이 훨씬 적다는 것을 의미하며, 만일 스피커가 좋다면 그 차이를 절반도 듣지 않을 것입니다!




Kii to Success


새로운 오디오 장치, 특히 스피커에 오디션을 보면서 느끼는 즐거움 중 하나는, 제가 잘 알고 있다고 생각하는 CD들이나 mix들을 가끔 발견한다는 것입니다. 

솔직히 말해서, Kii Three와 함께performance할 때마다 전에는 결코 알아채지 못 했던, 혹은 감사해하지 못 했던 중요한 이야기를 들었죠. 리뷰 기간은 "어떻게 들릴까?"라는 거의 지속적인 흥분이 되었습니다. 게다가, 제가 들었던 모든 mix들은 의심할 여지도 없이, 제가 Kii Three를 가지고 있다면, Kii Three도 좀 더 일반 스피커들에게서 전달되지 않을 수도 있는 믹스 방식으로 진행되는 것이 그렇게 이상하지 않은지 궁금하네요. 저는 실제로 Kii Three가 혼합물만 개선할 것이고, 그 이동은 괜찮을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트레이닝 기간과 개인적인 재보정이 필요할 것 같네요.


그래서 제가 글을 쓰는 동안 톰 웨이츠의 ' Swordfishtrombones'가 배경에서 연주되고 있습니다. 제가 그 전에 한번도 들어 보지 못 했던 것처럼 들리겠지만, 저는 distributor의 방문 전에 Kii Three와 함께 이틀 더 지낼 수 있어요. 이틀 뒤 Kii가 없을 때는 무엇을 들어야 할지 잘 모르겠습니다. 만약 내가 Kii 모니터에 쓸 만파운드를 가지고 있다면, 나는 망설이지 않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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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리뷰 원문: https://www.soundonsound.com/reviews/kii-audio-thre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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